한국신중년중앙회 사회공헌 사업단 "인천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회의" 개최

인천연구원 박호군 원장 방문(2024. 7.24(수) 15시)

박정현 기자 승인 2024.08.21 09:51 의견 0

좌로부터 양동흠 회장, 박호군 원장, 홍유진 대표, 박영권 대표, 박현진 이사, 박주철 회장

결혼식 장려를 통한 인천시 출산절벽 해결

함초 활용을 통한 탄소절감

2024년 7월 24일(수) 15시 한국신중년중앙회 사회공헌 사업단과 인천연구원 박호군 원장은 인천시 출산절벽 해결과 탄소절감을 위한 긴급회의를 가졌다.

결혼식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노블홍 대표 홍유진(대한민국 커플매니저 1호)와 대국민 결혼식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희망家 대표 박영권이 참석하였고, 탄소절감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농협융복합산업인증사업자협회 전남협회 양동흠(염생식물학 교수)회장과 박현진 이사, 김선영 원장이 참석하였다.

이날 긴급회의는 인천연구원 박호군 원장이 한국신중년중앙회 박주철 회장에게 대책마련에 필요한 전문가와 방안을 요청하여 이루어졌다.

결혼식 활성화를 통한 출산장려 방안에는 ▲인천시만의 청장년 매칭 프로그램과 상담 코칭을 접목한 원스톱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매년 1회 인천시민 결혼식 지원 전을 개최하자고 제안하였다.

홍유진 대표의 제안은 ▲만남의 기회가 부족하고 인위적인 만남을 어색해 하는 싱글들에게 자연스러운 만남의 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해 인천시만의 만남의 장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팅파티 내용으로는 ▲인천의 아름다운 둘레길을 걸으며 이성도 만나고 완주한 팀에게는 지역상품권을 지급하여 지역의 식당에서 식사를 함으로써 지역 상권에도 도움이 되게 하고 참가비는 참가자의 이름으로 선한기부를 통해 사회봉사를 했다는 동기부여를 심어주자는 것이다.

결혼식 지원 사업을 제안한 박영권대표의 제안은 ▲비혼과 출산포기 선택의 근본적 원인은 경제적 부담이기 때문에 결혼식 진입 비용부터 출산포기로 작용하는 영유아 의료비 · 사교육비를 지원해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며, 이를 중앙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 하는 것이 아닌 민관 기업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 지원하는 것이다.

결혼식 지원 사업에 필요한 결혼식 지원 프로그램은 완성되어 있으며, 지원 내용으로는 결혼식 비용(예식장 사용료, 피로연비, 혼수 구매비)의 20~30% 지원, 영유아 의료비 · 사교육비 20~30% 지원(지역 병·의료원 & 학원연합 협약), 결혼식 전·후 한방과 자연치유학을 접목한 건강관리를 지원해주기 위해 준비되어 있다고 했다.

탄소절감 방안으로는 인천시의 특성을 살린 염생식물(함초) 재배를 제안하였다. 염생식물인 함초가 가진 특성을 활용하여 탄소절감과 건강식품으로써의 활용가치를 극대화하자는 것이고, 함초 재배 활성화 운동으로 인천시민 함초 키우기 캠페인을 전개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인천연구원 박호군원장의 답변은 결혼식 지원 사업 전문가인 박영권대표와 매칭 전문가인 홍유진대표가 함께 인천시만의 결혼식 장려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인천시 결혼식 활성화와 출산장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획안을 만들어 2차 회의 후 본격적으로 시행하자 했으며, 함초 재배 사업도 심도있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자고 하였다.

중앙정부의 절대적인 해결과제인 저출산 · 초고령화사회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국제적 해결과제인 탄소절감 방안에 함초 재배가 큰 성과가 보여지길 바란다는 당부의 말로 긴급회의를 마치고 추후 2차 회의 후 결혼식 · 출산장려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기념사진 촬영으로 마무리 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신중년중앙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